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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guage/Java

자바 쓰레드 예제 및 사용 이유 알아보기

by wakestand 2019. 10.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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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에서 스레드(Thread)란 무엇인가?

 

스레드를 사용하기 전 기존 자바에서는

car.open();

car.entrance();

이렇게 코드 두 줄이 있다고 하면

car.open()을 수행한 후에 car.entrance();를 수행하게 된다

 

위 코드를 수행 완료해야 아래 코드를 수행할 수 있다

 

스레드를 사용하면 car.open()을 수행하고 car.open()이 끝나지 않았음에도

바로 car.entrance()를 수행하면서 아래 코드를 계속 수행하게 된다

 

그 말은

위 코드의 수행 완료여부와 상관없이 계속 코드들을 수행한다

 

이렇게 글로 써 놔도 이해가 잘 안될텐데

아래의 이미지를 보면 이해가 잘 될 것이다

 

스레드를 쓰기 전의 코드는 왼쪽의 블리츠크랭크와 같은데

상대를 끌어오는 스킬인 Q 스킬이 끝나기 전까지는

움직이거나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없다

 

즉 스레드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한 줄이 완전히 끝난 후에 다음 줄로 넘어가게 된다

 

반면 쓰레드를 사용한 오른쪽 아리의 경우에는

QWER을 순서대로 눌러주었는데

스킬의 완료 여부와 상관없이 다른 스킬을 계속 수행하는 것이 보인다

 

즉 스레드를 사용하면 한번에 여러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

 

이제 코드로 한번 알아보자

 

먼저 스레드를 사용하지 않은 일반 코드인데

String 타입의 배열 cmd에 Q,W,E를 넣어주고

Blitzcrank를 객체화 한 뒤 run 메소드를 수행해 주니

 

Q,W,E 순으로 코드가 진행되는 것이 보인다

 

다음은 Thread를 사용하는 Ahri 클래스인데

여기서 스레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extends Thread 혹은

implements Runnable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데

차이는 아래 글을 참조해주면 된다

 

자바 extends Thread, implements Runnable 차이

위 아래 순서대로 extends Thread를 통한 스레드 구현과 implements Runnable을 통한 스레드 구현인데 보면 extends Thread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Thread를 상속받고 객체화한 뒤에 객체명.start()를 통해 사용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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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는 extends Thread를 통해 사용하도록 하자

보면 거의 동일한 코드인데 다른 점은 Thread는 상속받고

start() 메소드를 수행 시 run() 메소드를 수행한다는 차이가 있다

 

여기서 실행된 코드를 보면

a.start는 순서대로 수행하되

run()은 들어오는 순서대로가 아닌 동시에 수행되는 것이 보인다

 

이제 쓰레드가 감이 올텐데

쓰레드를 사용하면 위 코드의 수행 완료여부와 상관없이

들어오는 족족 계속 코드를 수행하게 된다

 

그렇다면 쓰레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뭘까?

쓰레드를 사용하면 동시에 여러개의 코드를 수행할 수 있으므로

동시에 엄청난 양이 들어오는 채팅 서비스나 공장의 경우에는

 

하나씩 처리하면 엄청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쓰레드를 사용하여 많은 양도 한번에 처리할 수 있다

 

다만 쓰레드를 사용 시 주의할 점이자 단점은

쓰레드로 한번에 많은 코드들을 수행할수록 컴퓨터에 부하가 심해지며

쓰레드 수행 도중 내게 필요한 자원을 남이 가지고 있고

남은 남에게 필요한 자원을 내가 가지고 있어서

서로 무한정 대기하는 교착상태(Deadlock) 문제가 있으므로

이에 주의해야 한다

 

데드락 개념부터 예제, 해결방법까지

데드락(Deadlock)이란 교착 상태를 뜻하는데 여러 프로세스가 같은 리소스에 접근할 때 발생하게 된다 이게 뭐가 문제지 싶겠지만 A는 1,2을 사용해야 하고 B도 1,2을 사용해야 하는데 A가 먼저 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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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쓰레드 설명 시 사용한

블리츠크랭크, 아리 예제는 다음과 같다

 

public class Blitzcrank {
	String skill_name;
	
	public Blitzcrank(String cmd) { // 생성자
		skill_name = cmd;
	}
	
	public void run() {
		System.out.println("시전한 스킬 : " + skill_name);
		
		for(int i = 1; i<=3; i++) {
			System.out.println(skill_name + " 스킬을 " + i + "초간 시전 중입니다..");
		}
		
		System.out.println("시전 끝난 스킬 : " + skill_na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cmd = new String[] {"Q", "W", "E"}; // Q,W,E를 넣고 순서대로 수행할 것
		
		for(int i = 0; i<cmd.length; i++) {
			Blitzcrank b = new Blitzcrank(cmd[i]); // 객체화
			b.run(); // Blitzcrank의 run 메소드 수행
		}
	}

}

 

public class Ahri extends Thread{
	String skill_name;
	
	public Ahri(String cmd) { // 생성자
		skill_name = cmd;
	}
	
	public void run() { // start() 메소드 사용 시
		System.out.println("시전한 스킬 : " + skill_name);
		
		for(int i = 1; i<=3; i++) {
			System.out.println(skill_name + " 스킬을 " + i + "초간 시전 중입니다..");
		}
		
		System.out.println("시전 끝난 스킬 : " + skill_na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cmd = new String[] {"Q", "W", "E"};
		
		for(int i = 0; i<cmd.length; i++) {
			Ahri a = new Ahri(cmd[i]);
			a.start(); // extends Thread 후 start() 메소드 사용 시 run() 메소드 수행하게 됨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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